인터넷거버넌스포럼
인터넷 거버넌스 포럼(Internet Governance Forum, IGF)은 정부, 기업, 시민사회, 학계, 기술 커뮤니티, 이용자 등 다자간(multi-stakeholder)의 정책 대화를 위해 만들어진 포럼입니다. 지난 2005년 개최된 정보사회세계정상회의(WSIS)의 결과 문서인 튀니스 어젠더(Tunis Agenda)의 72항에 따라 2006년 아테네에서 처음 개최되었으며, 이후 개최 국가를 달리하며 매해 개최되고 있습니다.
IGF는 인터넷 관련 공공정책 이슈와 관련하여 정부, 기업, 시민사회, 학계, 기술 커뮤니티, 국제기구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 사이의 대화를 촉진하고, 새로운 인터넷 관련 이슈들이 제기되며, 개발도상국이나 새로운 참여자의 정책 역량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해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한편, IGF는 단순히 정책토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요 인터넷 관련 정책 이슈에 대해 ‘권고’ 등 보다 구체적인 결과물을 생산할 것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 4월 23-24일 상파울루에서 개최된 넷문디알(NetMundial) 회의(인터넷 거버넌스의 미래에 대한 멀티스테이크홀더 회의)에서도 IGF의 강화 필요성을 다시 한번 권고한 바 있습니다.
* 인터넷거버넌스포럼 홈페이지 : http://www.intgovforum.org/
아시아태평양 인터넷거버넌스포럼
세계 IGF와 병행하여, 각 지역 및 국가 차원에서도 IGF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아시아태평양 IGF(AprIGF), 아프리카 IGF(Afican IGF), 유럽 IGF(EuroDIG) 등이 그것입니다. 러시아, 독일, 캐나다, 케냐, 말레이시아 등 각 국에서도 국가 차원의 IGF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지난 2010년 홍콩에서 개최된 아태지역 IGF를 시작으로, 지난 2013년에는 서울에서 4차 아태지역 IGF가 개최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국가, 지역 단위의 IGF는 다양한 이해당사자간 정책 토론과 역량강화라는 IGF의 의미를 각 국가, 지역 단위로 확대하고, 각 국가나 지역의 고유한 이슈들 발굴하며, 국가, 지역과 세계적 인터넷 거버넌스를 연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아시아태평양 인터넷거버넌스포럼 홈페이지 : http://www.rigf.asia/
한국 인터넷거버넌스포럼 (KrIGF)
한국 인터넷거버넌스포럼은 주요 인터넷 관련 공공정책 이슈와 관련하여 정부, 기업, 시민사회, 학계, 기술 커뮤니티, 이용자 등 국내 다양한 이해당사자들 간의 대화와 토론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주요 주요 인터넷 거버넌스 이슈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인터넷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아태지역 IGF 및 세계 IGF와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한국의 이해당사자들이 지역 및 세계적 차원의 논의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