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거버넌스 포럼(Internet Governance Forum, IGF)은 정부, 기업, 시민사회, 학계, 기술 커뮤니티, 이용자 등 다자간(multi-stakeholder)의 정책 대화를 위해 만들어진 포럼입니다. IGF는 2006년 이후 매해 개최되고 있으며, 인터넷 관련 공공정책 이슈와 관련하여 다양한 이해당사자 사이의 대화를 촉진하고, 새로운 인터넷 관련 이슈를 파악하고, 개발도상국이나 새로운 참여자의 정책 역량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해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한국 인터넷거버넌스포럼(한국 IGF)은 주요 인터넷 관련 공공정책 이슈와 관련하여 정부, 기업, 시민사회, 학계, 기술 커뮤니티, 이용자 등 국내 다양한 이해당사자들 간의 대화와 토론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주요 인터넷 거버넌스 이슈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인터넷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아태지역 IGF 및 세계 IGF와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한국의 이해당사자들이 지역 및 세계적 차원의 논의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한국 IGF는 지난 2013년부터 매해 개최되고 있으며, 2018년 2월 IGF에 의해 공식 한국 IGF로 인정되었습니다
워크샵제안요청
2018년 한국 IGF(2018. 7월 6일 개최예정) 에서 논의될 워크샵을 제안 받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외 인터넷 거버넌스와 관련하여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함께 논의할 필요가 있는 어떠한 주제라도 환영합니다. 다양한 시의적인 이슈와 IGF, AprIGF 및 지난 KrIGF의 워크샵 주제들이 제안서 작성에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행사에 대한 자세한 자료는 한국 인터넷거버넌스포럼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으며, IGF와 AprIGF 홈페이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크샵 제안 기간은 2018년 3월 19일 – 4월 15일이며 제안된 워크샵은 한국 IGF 프로그램 위원회의 논의를 거쳐서 최종 선정됩니다.
아래의’ 워크샵제안하기” 의 양식으로 온라인 제출해주시고, 워크샵을 제안하시기 전에 <가이드라인> 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워크샵 제안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