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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차 프로그램위원회 회의록

제18차_KrIGF_프로그램위원회_회의록(안)_0517

Action Items

 

o KrIGF 매뉴얼&미션문서 보완 후, 온라인 공유 및 의견 수렴

 

o 2015년, 2016년 KrIGF 결산자료 준비

 

o 금번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예산(안)을 수정하여 5월 논의 예정

 

– (KISA) KISA 규정에 따른 서포터즈 지원비 인상 방안, 통역비 지원 가능여부 확인

 

o 금번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서포터즈 운영계획(안) 수정 및 공유

 

2017 KrIGF 세미나실 대관 계획() 검토

 

o 개최 일자 : 2017년 9월 15일(금)

 

o 장소 :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THE COMMONS

 

o 연세대학교 세미나실 대관 계획 : 2

※ [붙임 1] 문서 참고

 

– 1안 : (종일) Grand Ballroom A

(오후) IBK 기업은행 홀, 곽정환 홀, 헬리녹스 홀

 

– 2안 : (오전) Grand Ballroom A

(오후) IBK 기업은행 홀, 곽정환 홀, 헬리녹스 홀, 김순전 홀

 

o (오병일) 2안으로 추진

 

– 그랜드볼룸홀은 트랙별 세미나실로 이용하기엔 규모가 크고, 가격도 2안이 저렴함

 

 

o (이동만) 김순전 홀과 다른 홀의 거리가 멀지 않기 때문에 2안으로 진행해도 무관할 것으로 사료됨

 

o 백양누리 내 라운지 식당은 가격이 비쌈(전메뉴 7,000원 이상)

 

– 거리는 조금 멀지만 저렴한 식당으로 중식 제공

※ 한경관 내 교직원식당 2층(4,000원)

 

– 오전 세션을 11시 30분쯤 끝내서 연세대 학생들과 식당 이용 시간이 겹치지 않도록 프로그램 시간 조정 필요

 

– KrIGF 등록 시, 식당까지 향하는 약도를 배포하여 불편 최소화 필요

KrIGF 매뉴얼&미션문서 작업 현황 공유

 

<관련 논의>

 

o 문서의 취지: 향후 효율적인 KrIGF 프로그램위원회 및 포럼 운영을 위함. 외부적으로는 KrIGF의 근거 자료로 활용 가능

 

o 참고 문서: IGF Initiatives Toolkit 및 APrIGF Operating Principle

※ 참고: http://www.intgovforum.org/multilingual/index.php?q=filedepot_download/3568/480 https://rigf.asia/msg.html#op

 

o (오병일) 5항의 KrIGF 준비 과정을 전보다 구체적으로 보완하였음

 

– 지난해에 제작한 ‘프로그램(워크숍) 평가 원칙’을 부록으로 추가하고자 함

 

– 예산 결산자료, 프로그램 편성표 등 KrIGF 최종 보고서에 들어갈 내용을 별첨에 예시로서 함께 공개해도 좋을 것으로 사료됨

 

– 글로벌 IGF 양식에 맞춰 영문 작업 진행 예정

 

o (이동만)

 

– 준비 과정이 번호순으로만 구성되어 있는데, Flowchart 그림을 추가필요

 

– 준비 과정을 단계적으로 D-day 형태로 나타내주었으면 함

 

– 각 과정의 번호를 클릭하면 Wiki 스타일로 하이퍼텍스트 문서가 이어지도록 링크를 연결하면 좋을 것으로 사료됨

 

o (윤복남) 부록에서 워크숍 제안자의 역할과 절차를 세부적으로 다뤘으면 함

 

– 주제 선정방법, 패널 섭외방법, 제안서 및 보고서 정리 방법 등

 

– 시기별로 제안자가 어떤 역할을 수행해주어야 하는지 등

 

o (이금노) 서포터즈 모집 관련 내용도 추가했으면 함

 

– (오병일) 서포터즈는 처음 시도해보는 과정이기 때문에 올해 KrIGF 개최 후, 평가를 통해 지속 여부를 결정한 뒤 보완하겠음

 

o (오병일) KrIGF 매뉴얼&미션문서 관련하여 업데이트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온라인 의견수렴을 진행할 예정임

 

2017 KrIGF 예산() 및 서포터즈 운영계획() 검토

<서포터즈 운영계획()>

 

o 2017 KrIGF 개최 시, 서포터즈를 모집 및 운영하여 포럼의 원활한 운영 및 학생 참여·관심을 유도하고자 함

※ [붙임 2] 문서 참고

 

o 지난달 계획(안)에서 세부 모집일정, 평가기준표, 참가신정서, 활동 계획 등을 추가·보완하였음

 

o (오병일)

 

– 서포터즈 자격요건에 나이 제한(35세 이하)을 두지 않았으면 함

 

– 서포터즈 모집 홍보는 KrIGF 프로그램 홍보와 더불어 8~9월로 변경하면 좋을 것으로 사료됨. 서포터즈 포스터는 온라인으로 배포

 

– KIGA에 참여 중인 교수님, 학회 등에도 홍보를 요청

 

– 참석희망 세션을 기입하는 부분은 관심분야를 표기할 수 있는 체크박스()로 변경

o (이동만)

 

– 서포터즈 역할 중 “전반적인 세션 내용(주요내용, 질의응답 등)을 작성 → 세션 보고서 초안 작성”으로 수정

 

– 자격요건을 “전국 대학·대학원생으로서 인터넷거버넌스에 관심이 있거나 관련 분야를 전공하는 자”로 수정하고, 예시로 거론되어있는 “정치외교, 기술경영, 컴퓨터공학 등” 전공 분야는 삭제

 

– 보고서 퀄리티를 위해 서포터즈 모집시 문장력을 심사할 수 있는 테스트를 거쳤으면 함. 지난해 KrIGF 영상을 보여주고 보고서를 작성·제출하는 등

 

o (박민정) 서포터즈가 향후 활동계획을 직접 작성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것으로 사료됨

 

(이동만) 5쪽의 활동경력 요약, 향후 활동계획, 6쪽의 ①~②를 삭제하고 리포트 테스트로 대체

 

o (윤복남) 금일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기준표도 수정이 필요함

<KrIGF 예산()>

 

o 서포터즈 지원비를 양일간 12만원으로 책정하였는데 조금 더 늘렸으면 함

 

o 금일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임대료, 식비, 서포터즈 지원비 등d,f 수정하여 차기 회의 때 논의 예정

기타 논의

o (이동만) 인터넷거버넌스 관련 외국 인사(ICANN 이사 등)를 초청하여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세션을 하나 마련하면 좋을 것 같음

 

–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숙박비, 항공료, 강사료, 통역 등)이 논의되어야 함

 

– (이정우) 연세대학교에 호스텔이 마련되어 있음. 비용은 약7~8만원임

 

– ICANN 이사를 초청할 경우, ICANN에 통역비용 후원을 요청

 

– (KISA) KISA 내부적으로 통역비용 지원 가능한 지 파악 예정

 

o 5월 회의에서 슬로건, 트랙 구성, 워크숍 제안 및 평가 일정 등 논의 후, 6월 초, 워크숍 제안자 모집을 시작할 예정

 

– 차기 회의 때 2015년, 2016년 KrIGF 결산자료를 준비 필요(사무국)

 

차기 회의 일정

o 2017년 5월 26일(금), 14:00~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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