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TH KOREA INTERNET GOVERNANCE FORUM

[워크샵] 인터넷@인간ㆍ사회

제안자 소속 기관/단체/업체

2045 인터넷@인간ㆍ사회 연구회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인간ㆍ사회

워크샵 제안 취지 및 주요 쟁점

인터넷ㆍICT 기술의 발전은 사회 전반의 혁신을 유도하고 경제 성장을 지원하는 국가 사회의 핵심 인프라로 발전하였으며 최근 모든 사물, 사람이 연결되는 초연결 기술의 등장으로 우리 사회는 한층 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미래사회에서 인류 삶의 질을 높이는 긍정적 영향을 가져다 줄 수도 있으나 오히려 다양한 형태의 역기능의 출현으로 그 반대의 결과로 다가올 수도 있다. 따라서 인터넷 기반의 미래사회에 대한 변화 모습을 전망해 보고 우리가 보호ㆍ발전ㆍ확산해야할 핵심 가치를 발굴하여 기술이 아닌 인간 중심의 미래사회를 위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에,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인터넷 산업, 정보보호, 문화ㆍ윤리, 법ㆍ제도, 사회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미래사회에서 지속 추구해야할 핵심가치를 도출하고 그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2015년 2월부터 ‘2045 인터넷@인간ㆍ사회 연구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매월 정기 회의를 통해 미래사회의 핵심가치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였으며 지난 7월, 미래사회의 핵심가치로 창의, 안전, 평등, 공유, 책임을 선정하고 8월부터 본격적으로 각각의 핵심가치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한 고찰과 각 영역에서의 현재 이슈, 미래의 변화 모습 및 정책적 대안 등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7b2f11_b4cd358abb9d413d98e8a310d9e3bf8d

금번 KIGF를 통해 미래사회에 우리가 마주칠 다양한 이슈들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서로의 견해, 지식 그리고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 기술이 아닌 인간이 중심이 되는 미래사회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자 한다.

< 패널 구성 >
[발표자]
– 한상기 소장(소셜컴퓨팅연구소)

[패널]
– 정준현 교수(단국대)
– 한은경 교수(성균관대)
– 한상기 소장(소셜컴퓨팅연구소)
– 최재홍 교수(강릉원주대)

총 소요 시간 : 60분

[발표자료]

인터넷_인간사회_한상기

No Comments Ye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