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차_KrIGF_프로그램위원회_회의록(안)_1208
□ Action Items
o 온라인을 통한 KrIGF 프로그램 정보 습득률을 높이기 위하여 매년 개최 히스토리를 작성
– 2016 KrIGF의 각 세션 제안자는 간략한 워크숍 결과 보고문을 작성해야함. 관련 내용은 홈페이지에 게시 예정
□ 2017년도 KrIGF 기획을 위한 아이디어 구체화
o 워크숍 주제 및 패널 선정 관련 개선 방안(오병일 의장)
– 워크숍 주제 선정 관련
‣ 워크숍 제안 과정에서 프로그램위원회의 기획 역할 강화
‣ 최근 주요 이슈 중심으로 주제 논의 및 업계의 적극 참여 유도
– 워크숍 시간 관련
‣ 워크숍 시간과 워크숍 수에 Trade-off 존재
‣ 워크숍 주제에 따라 시간을 다르게 구성하는 방법 고려
‣ 휴식 시간을 상호 교류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트랙 배치가 필요
– 트랙 구성 관련
‣ 다양한 주제 및 참석자를 이끌어내려면 다수 세션의 동시 진행이 불가피함
‣ 동시간대에 분야가 겹치지 않도록 각 세션을 구성
o 유관 행사 참조 등을 통한 홍보 계획 마련(김태은 위원)
– 2016년도 KrIGF 홍보 관련 평가 및 의견
‣ 전반적인 홍보 기간이 짧았음
‣ Multi-Stakeholder에 대한 고려가 적었음
– 트랙, 주제별로 Target audience를 고려하여 특성화된 홍보 전략 마련
– 일회성 홍보가 아닌 연중 홍보가 이루어져야 함
‣ 온라인을 통한 워크숍 공모, D-day식 홍보 등
– 기관 및 기업체 내 교육 훈련 프로그램 등과 연계하여 홍보, 연계 참석률을 강화
– 학생 참여의 경우, 교수님들을 통해 참석률을 강화
‣ 포럼 참석 후 리포트 작성 시 강의 대체 인정 등
– 대외 홍보 혹은 공동 주관 확대의 측면에서 관련 학회(통신학회, 인터넷학회 등)에 홍보하여 참석을 유도
– 온라인을 통해 워크숍 주제를 사전 개시하고, 커뮤니케이션 진행
‣ 개방형 사전 토론 및 온·오프라인 패널 연계
‣ 패널리스트(프로필)를 사전 공지하여 홍보에 사용
o 그 외 의견
– 각 세션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제안자 섭외 및 준비를 해야함
– 각 세션별 질의응답 활성화를 위하여 실시간 온·오프라인 문자 소통 기술을 도입. 시간 절약, 익명을 통한 토론 활성화 가능
– 온라인을 통한 KrIGF 프로그램 정보 습득률이 저조
‣ 연중 히스토리를 간단하게 정리해서 홈페이지에 공지
‣ ICANN Wiki처럼 KrIGF Wiki를 정의해나가면 좋을것으로 사료됨
□ 2017년도 KrIGF 개최 시기
o Global IGF 시기(11월)을 고려하여 6~9월 사이로 개최 예정
‣ 6월 : 참석률을 높이기에 적합하나 준비기간이 촉박해짐
‣ 7-8월 : 준비기간이 여유로우나 휴가철과 겹침
‣ 9월 : 내년도 추석 연휴가 긴 점을 고려해야 함
o 정부 참여를 이끌어내려면 정부가 참여 가능한 기간을 고려하여 포럼을 개최해야함
□ 위원 재구성
o KrIGF 평가 결과를 토대로 위원을 재구성하고 내년도 사업을 구체화 해야함
o 상대적으로 참석률이 저조한 업계 사람들을 내년도 프로그램위원회 위원으로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