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자
김경석 (부산대 정보 컴퓨터 공학부)
워크샵 제안 취지 및 주요 쟁점
– gTLD에서 한자 도메인을 만들고자 하는데, 한자는 한중일 타이완 (홍콩, 마카오 포함) 등이 모두 쓰기 때문에, 한중일 사이에 합의가 필요함.
– 한자 목록: 한중일 한자 목록은 각각 만들면 되기 때문에 별 어려움이 없음. 한국은 약 4,800 자의 한자 목록을 제시한 바 있음.
참고. 중국, 타이완, 홍콩, 마카오 등은 CDNC를 만들어서 10 년 이상 전부터 공동으로 한자 도메인에 관하여 협의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이들은 한자 목록을 따로 제시하지 않고, 하나만 제시하고 있음.
– 한자 이체자 묶음 목록: 한자 꼴은 다르지만 같다고 보는 한자의 묶음. 중국의 이체자 보기 가운데는 번체자와 간체자가 있는데, 번체자 機 = 간화자 机 (틀 기) 이다. 중국은 이체자 묶음이 아주 많은데 3,000 여개 제안된 바 있다.한국은 이체자가 많지 않은데, 보기로는 妊 = 姙 (아이 밸 임), 強 = 强 굳셀 강, 煙 = 烟 (연기 연) 등이 있다. 한국은 이체자 묶음이 약 47 개 제시된 바 있다. 한편 일본은 이체자 묶음을 제시하지 않았다.따라서 이체자 묶음 통합은 한국과 중국 사이의 문제인데, 앞으로 이 점이 넘어야 할 고비이다.
– 주요 쟁점:
1) 한국 한자 목록 초안 4,800 자가 알맞은지의 문제 (더하거나 뺄 한자).
2) 한중 사이의 이체자 묶음 통합에 관한 방향.
워크샵 패널
o 사회 : 김 경석(부산대 교수)
o 패널 :
– 이동만(KAIST 교수)
– 전응준(법무법인 유미 변호사)
– 조성덕(성균관대 연구원)
– 최정도(국립국어원 연구사)
– 박민정(KISA 인터넷주소센터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