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거버넌스 포럼(Internet Governance Forum, IGF)은 정부, 기업, 시민사회, 학계, 기술 커뮤니티, 이용자 등 다자간(multi-stakeholder)의 정책 대화를 위해 만들어진 포럼입니다. IGF는 9차에 걸친 행사를 진행하면서, 인터넷 관련 공공정책 이슈와 관련하여 정부, 기업, 시민사회, 학계, 기술 커뮤니티, 국제기구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 사이의 대화를 촉진하고, 새로운 인터넷 관련 이슈들이 제기되며, 개발도상국이나 새로운 참여자의 정책 역량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해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12월 6일-9일, 멕시코 과달라하라(Guadalajara)에서 개최됩니다.
한국 인터넷거버넌스포럼(한국 IGF)은 주요 인터넷 관련 공공정책 이슈와 관련하여 정부, 기업, 시민사회, 학계, 기술 커뮤니티, 이용자 등 국내 다양한 이해당사자들 간의 대화와 토론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주요 주요 인터넷 거버넌스 이슈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인터넷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아태지역 IGF 및 세계 IGF와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한국의 이해당사자들이 지역 및 세계적 차원의 논의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한국 IGF는 지난 2013년부터 매해 개최되고 있으며, 지난 행사에 대한 자세한 자료는 한국 인터넷거버넌스포럼 홈페이지(http://igf.or.kr/)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2016년에도 한국 IGF가 다음과 같이 개최됩니다.
– 일시 : 2016년 9월 23일(금) 오전 10:00- 오후 6:00 (예정)
– 장소 : 세종대학교 컨벤션 센터
2016년 한국 IGF에서 논의될 워크샵을 제안 받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외 인터넷 거버넌스와 관련하여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함께 논의할 필요가 있는 어떠한 주제라도 환영합니다. 예를 들어, 2015년 한국 IGF에서는 주소자원 거버넌스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메인 세션을 비롯하여, 정보매개자 책임, 디지털 저작권, IANA 이양, 정보사회의 윤리 문제 등을 주제로 한 워크샵이 개최된 바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을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안된 워크샵은 한국 IGF 프로그램 위원회의 논의를 거쳐서 선정됩니다.
– 워크샵 제안 기간 : 2016년 5월 30일 – 6월 26일
워크샵을 제안하시기 전에 <가이드라인>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